학부모와 함께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는
충청남도교육청학부모지원센터

웹접근성 정책

충청남도교육청학부모지원센터 장애인, 노인 등 정보취약계층의 인터넷 정보 접근을 보장하기 위해 의무화된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2010년 12월 국가표준(KICS)으로 제정된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KICS.OT-10.0003/R1)”을 준수하여 제작하였습니다.

1. 인식의 용이성

1.1 (대체 텍스트) 텍스트 아닌 콘텐츠에는 대체 텍스트를 제공합니다.

(적절한 대체 텍스트 제공)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의미나 용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제공합니다.

1.2 (멀티미디어 대체 수단) 동영상,음성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수단을 제공합니다.

(자막 제공) 멀티미디어 콘텐츠에는 자막, 원고 또는 수화를 제공합니다.

1.3 (명료성) 콘텐츠는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 콘텐츠는 색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도록 합니다.

(명확한 지시 사항 제공) 지시 사항은 모양, 크기, 위치, 방향, 색, 소리 등에 관계 없이 인식될 수 있도록 합니다.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 텍스트 콘텐츠와 배경 간의 명도 대비는 4.5대 1 이상이 되도록 합니다.

(배경음 사용 금지) 자동으로 재생되는 배경음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운용의 용이성

2.1 (키보드 접근성) 콘텐츠는 키보드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사용 보장) 모든 기능은 키보드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점 이동) 키보드에 의한 초점은 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며,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2.2 (충분한 시간 제공) 콘텐츠를 읽고 사용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제공 합니다.

(응답시간 조절) 시간 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응답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정지 기능 제공) 자동으로 변경되는 콘텐츠는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2.3 (광과민성 발작 예방) 광과민성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깜빡임과 번쩍임 사용 제한) 초당 3~50회의 주기로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2.4 (쉬운 내비게이션) 콘텐츠는 쉽게 내비게이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복 영역 건너뛰기) 콘텐츠의 반복되는 영역은 건너뛸 수 있도록 합니다.

(제목 제공) 페이지, 프레임, 콘텐츠 블록에는 적절한 제목을 제공합니다.

(적절한 링크 텍스트) 링크 텍스트는 용도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3. 이해의 용이성

3.1 (가독성) 콘텐츠는 읽고 이해하기 쉽게 제공합니다.

3.1.1(기본 언어 표시)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명시합니다.

3.2 (예측 가능성) 콘텐츠의 기능과 실행 결과는 예측 가능하도록 합니다.

(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기능(새 창, 초점변화 등)은 실행되지 않도록 합니다.

3.3 (콘텐츠의 논리성) 콘텐츠는 논리적으로 구성합니다.

(콘텐츠의 선형화) 콘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제공합니다.

(표의 구성) 표는 이해하기 쉽게 구성합니다.

3.4 (입력 도움) 입력 오류를 방지하거나 정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레이블 제공) 입력 서식에는 대응하는 레이블을 제공해야 합니다.

(오류 정정) 입력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4. 견고성

4.1 (문법 준수) 웹 콘텐츠는 마크업 언어의 문법을 준수 합니다.

(마크업 오류 방지) 마크업 언어의 요소는 열고 닫음, 중첩 관계 및 속성 선언에 오류가 없습니다.

4.2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준수) 콘텐츠에 포함된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습니다.

맨위로 가기